전라남도에 위치한 구례군.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지명일 수 있는데요. 수도권에서는 조금 멀 수 있지만 구례는 넉넉한 시골 풍경을 한 눈에 볼 전통시장 나들이부터 통일신라와 조선시대로 이어지는 역사의 정취까지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지역이랍니다. 날씨가 조금씩 풀리기 시작한 이번 주말에는 도시를 벗어나 가족들과 느긋하게 즐길 수 있는 구례 여행 어떠세요? 전통시장 체험뿐 아니라 여러가지 볼거리도 구경할 수 있는 전라남도 구례에서,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매력적인 여유를 한껏 느껴 보시길 추천합니다.
구례군 마산면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화엄사에서는 살아 숨쉬는 백제시대의 역사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백제 성왕 22년 (544)에 창건된 이후로 신라, 고려, 조선시대를 거치며 우리나라 역사의 명암과 함께한 화엄사는, 말 그대로 천년이 넘는 역사가 살아 숨쉬는 역사의 보고이자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곳이죠.
역사가 느껴지는 1980년대의 화엄사 전경 - 대웅전 (좌), 반야범종 (우)
화엄사는 특히 홍매화로도 유명한데요,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이 되면 경내의 작은 암자인 길상암 앞 작은 연못 주변에 자연스럽게 자라난 9m 높이의 매화나무를 방문하러 가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구례 화엄사 화엄매 (매화나무)는 2007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봄이 되면 만날 수 있는 화엄사의 아름다운 홍매화 ⓒjin2ii
화엄사 이용안내
- 위치: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 화엄사 바로가기 >>>
화엄사를 거닐며 삼국시대 백제의 역사를 느껴 보았다면, 조선시대로 훌쩍 시간 여행을 떠나 볼까요? 구례군 토지면에 위치한 운조루는 조선 영조 때 유이주가 낙안군수를 지내며 건축한 집으로, 최초 지어질 때 무려 78칸에 달했던 대저택입니다. 운조루는 '구름 속에 새처럼 숨어 사는 집'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귀족 저택 중 아직까지 남아있는 몇 안 되는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운조루는 1776년 건축된 만큼 그 동안 화재와 노후화를 겪으며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그 만큼 시대의 변화를 고이 간직한 모습이 오히려 더 정겨운 곳입니다. 운조루 뒷편에는 유명한 뒤주가 하나 있는데요, 여기에는 '타인능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습니다. "누구나 쌀 뒤주를 열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창건주가 마을의 굶주린 사람들을 위해 항상 개방해 놓았던 뒤주라고 합니다. 조선시대 귀족의 따뜻한 마음씨와 선조들의 상생의 지혜까지 확인해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운조루 내부의 긴 연못인 연지 (좌), 집 주인의 아들이 기거했다는 중간 사랑채 (우)
운조루 이용안내
- 위치: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103
- 이용안내: (061) 781-2644
- 입장료: 성인 1,000원, 학생 700원
오래된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곳들을 방문했으니, 이제 넉넉한 시골 인심이 인상적인 구례 5일장으로 떠나 볼 차례입니다.지리산 남부지역에 속한 전통시장인 구례 5일장 역시 구례의 여러 장소들과 마찬가지로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1959년 개설된 장으로, 지역 특산품인 산수유를 비롯하여 당귀, 생지황, 백지 등의 한약재가 주로 거래되는 약재시장으로도 유명하다고 하네요. 커다란 대형마트와 백화점 쇼핑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체험학습지로도 특히 좋겠죠?
구례 5일장 전경 (좌)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여행, 따끈한 시장표 소머리국밥 한 그릇 (우)
5일장인 만큼 매월 3, 8, 13, 18, 23, 28일에만 장이 서니, 날짜만 잘 맞춰 방문하시면 도시생활과는 전혀 다른 시골만의 색다른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밤으로 특히 유명한 고장인만큼 신선한 밤도 마음껏 구경할 수 있고, 우리나라 산수유 생산량의 50%를 자랑하는 곳 답게 봄에는 노란 빛, 가을에는 빨간 빛으로 물드는 산수유도 구경하실 수 있답니다. 또한 전통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다양한 먹거리죠? 푸근한 시골 인심으로 맛있게 한 그릇 담아 내는 소머리국밥이나, 달콤함에 사르르 녹는 팥죽이 특히 인기 있는 메뉴라고 하니 꼭 드셔 보세요.
구례 5일장 이용안내
- 위치: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읍 봉동리 189-5
- 이용안내: (061) 782-7846
- 장 서는날: 매월 3, 8, 13, 18, 23, 28일
역사의 숨결과 시골의 정취를 찾아 구례의 이곳저곳을 둘러본 뒤, 편안한 휴식을 취할 오늘의 숙소는 바로 근처에 위치한 한화리조트/지리산입니다. 화엄사 지구에 위치해 있어 지리산의 정기가 고스란히 담긴 곳으로, 사우나와 야외가든 등 여러 편의시설과 부대시설이 있어 구례 여행을 한층 더 즐겁게 만들어 주는 장소랍니다.
한화리조트/지리산 전경
침대원룸과 스위트룸뿐 아니라 대가족도 느긋하게 숙박할 수 있는 로얄 침대 온돌룸도 준비되어 있으니, 여행객 수에 맞춰 안성맞춤 숙박이 가능합니다. 푹 쉬고 나서 아침 일찍 일어나 발코니로 나가 창문을 열어 보시면, 지리산의 맑고 깨끗한 공기에 가슴이 탁 트이는 기분을 느끼실 거예요 ^^
한화리조트/지리산 프라자호텔 객실 내부
한화리조트/지리산 이용안내
- 위치: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 32-2
- 이용안내: (061) 782-2171
- 객실예약 바로가기 >>>
느긋함이 느껴졌던 전라남도 구례 이곳저곳을 둘러본 이번 여행, 어떠셨나요?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 시끌벅적한 도시를 벗어나 구례의 여유로움을 마음껏 느껴 보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