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겨울이 가고 봄이 오는 길목입니다. 이맘 때 찾기 좋은,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도시 경주! 그런 경주여행의 묘미는 두발로 걸으며 직접 보고, 듣고, 느껴보는 데에 있답니다. 천천히 걷다 보면 마음에 와닿는 곳들이 생겨날 거에요. 우리 가족의 특별한 주말, 경주 도보여행으로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경주 도보여행의 정석!
대릉원 & 첨성대
경상북도 경주가 #당일치기여행 #도보여행 코스로 인기 있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대릉원, 첨성대, 월성지구, 교촌한옥마을, 국립경주박물관, 동궁과 월지 등 인기 여행스팟들이 모두 근접해 있기 때문인데요. 그 가운데, <대릉원>은 경주버스터미널에서 10~15여 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도보여행을 시작하기에 좋아요.
아름다운 고분과 고목이 어우러진 대릉원 산책로
부드러운 곡선의 고분은 초록빛 가득한 봄여름은 물론, 완연한 가을에 아름다운 경치를 선사해 줍니다.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천마총
교과서에서나 봤을 법한 천마총 내부도 둘러보고, 인기 포토존인 목련나무 앞에서 인증샷 남겨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
봄을 향해가는 첨성대의 맑은 얼굴
대릉원 정문을 지나면 국보 제31호, <첨성대>가 반겨줄 거에요. 초중고생들의 수학여행필수코스였던 첨성대에서 엄마아빠들은 옛 추억을 떠올려 보셔도 좋고요.
자전거투어 즐기기 좋은 경주 월성둘레길
좀 더 여유로운 도보여행 즐기고 싶으시다면 대릉원 근처 성곽을 둘러싼 월성둘레길로 향해 보세요 :)
대릉원 이용안내
 ̄ ̄ ̄ ̄ ̄ ̄ ̄ ̄ ̄ ̄ ̄ ̄ ̄ ̄ ̄ ̄ ̄ ̄ ̄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이용안내]
054) 772-6317
[이용시간]
매일 8:00 ~ 24:00
[이용가격]
대인 2,000원
소인 600원
경상도식 깔끔한 상차림
별채반
경주여행에 빠질 수 없는 먹방 타임! 대표적인 경주 맛집, 향토음식점 <별채반>에서 경주에서 생산한 농특산물로 요리한 이색 비빔밥을 만나보세요.
경주먹방 필수코스, 별채반 교동쌈밥집 입구
'경주의 별을 정갈하게 담아낸 한 그릇'이란 의미의 가게명처럼 소박하고 정갈한 한상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놋그릇에 개인상으로 나오는 정갈한 상차림
별채반의 시그니처 메뉴, '곤달비 비빔밥'은 놋그릇에 개인상으로 푸짐하게 담겨 나오는데요. 신라시대 왕의 수라상을 연상케 하는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합니다 :)
각종 나물이 어우러진 곤달비 비빔밥
주재료인 곤달비는 맛과 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칼슘이 많아 기억력 증진, 간 보호, 알코올 해독에 효과적인데요. 별채반에선 해발 1,000m 야생에서 자란 친환경 곤달비를 사용한다고 하니 예쁜 비주얼만큼이나 당연히 맛도 좋습니다.
쓱싹쓱싹 비며 콩잎에 싸서 비빔밥 한입~
푸짐한 곤달비와 나물 위에 흰 쌀밥과 강된장을 담아 비벼먹으면 입 안 가득 퍼지는 봄의 기운! 경주 천년 한우와 단고사리, 곤달비 등의 재료를 넣고 끓인 궁중식 6부촌 육개장과 교동쌈밥도 인기메뉴라고 하니 가족들과 함께 대화 나누며 즐거운 식사시간 가져보세요 :)
별채반 이용안내
 ̄ ̄ ̄ ̄ ̄ ̄ ̄ ̄ ̄ ̄ ̄ ̄ ̄ ̄ ̄ ̄ ̄ ̄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첨성로 77
[이용안내]
054) 773-3322
[이용시간]
매일 10:00 ~ 20:30
[대표메뉴]
곤달비 비빔밥 10,000원
6부촌 육개장 10,000원
교동쌈밥 12,000원
전통문화체험을 즐기려면?
교촌 한옥마을
젊은 여행객들 사이에 경주 #핫플레이스로 꼽히는<교촌 한옥마을>은 옛날 옛적 신라시대 한반도 최초로 국립대학이 자리했던 곳인데요. 지금은 경주향교를 비롯해 경주 최씨 고택을 중심으로 전통한옥마을 형태로 복원되어 있다고 해요. 아기자기한 마을이 멋스럽게 보존되어 있어 가족끼리 담소 나누며 산책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다양한 체험거리가 있는 경주 교촌한옥마을
한옥마을 내에서 여행객들의 발길이 가장 많이 오가는 곳은 다름아닌 최부자 고택이라고 하는데요.
청명한 하늘 아래 최부자 고택 전경
가난한 이웃을 도우며 한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했던 최부자댁에 들리셔서 2017년 대박의 기운도 받아 가시고요 =)
가난한 이웃도 감싸안은 최부자 고택 내부
교촌마을에는 전통한옥 외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한복대여장, 유리공방, 토기공방, 누비체험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다 보면 특별한 경주 가족여행 추억이 하나 더 더해집니다.
교촌마을 내에 자리하고 있는 향교
계림으로 이어지는 곳에 자리한 향교를 지나 교촌마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기메뉴! 3대천왕에서 백종원도 반했던 '교리김밥'도 꼭 한번 맛보시고요. 좀더 색다른 먹방여행 즐기고 싶으시다면 경주 길거리음식 핫플레이스, 성동시장도 들러보세요.
교촌 한옥마을 이용안내
 ̄ ̄ ̄ ̄ ̄ ̄ ̄ ̄ ̄ ̄ ̄ ̄ ̄ ̄ ̄ ̄ ̄ ̄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교촌길 39-2
[이용안내]
054) 760-7880
달빛보다 아름다운 경주의 야경
동궁과 월지
'경주의 밤은 낮보다 아름답다'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 경주! 이곳의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는 해가 지면서 더욱 깊어만 갑니다. 특히, 경주의<동궁과 월지>는 달빛과 조명이 함께해 더욱 멋진 야경뷰를 선사해주는 스팟이에요 :)
낮과는 다른 반전매력의 야경포인트, #경주첨성대
동궁과 월지로 발걸음 하시기 전에는, 대낮과는 또 다른 분위기의 고고한 첨성대 밤 풍경도 눈에 담아 보시고요.
해질녘 야경을 감상하러 모이는 여행객 모습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 경주에서 단연 최고로 꼽히는 야경스팟은 <동궁과 월지>입니다. 어스름한 저녁 노을과 역사가 묻어나는 건축물, 신비로움을 더해주는 불빛의 조화로 어디에서도 멋진 사진이 나오는 포토스팟이기도 해요!
수면에 빛이 비쳐 더욱 아름다운 동궁과 월지
신라 왕궁의 별궁터이자 연회를 베풀던 왕자의 거처지, 동궁을 주변으로 조명이 비친 신라의 달밤은 무척이나 아름답습니다. 마치 잡지에 나오는 멋진 사진을 어렵지 않게 찍을 수 있는데요. 그림 같은 배경으로 가족사진 남기셔도 좋겠네요.
연못을 감싼 수풀이 선사해주는 감동
달이 비친 연못 가장자리를 따라 야간산책 즐기다보면 시간도 금방 갈 거에요. 경주 대표 야경 스팟답게 평일과 주말 모두 많은 인파가 몰린다고 하니 너무 늦지 않게 입장하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동궁과 월지 이용안내
 ̄ ̄ ̄ ̄ ̄ ̄ ̄ ̄ ̄ ̄ ̄ ̄ ̄ ̄ ̄ ̄ ̄ ̄ ̄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원화로 102
[이용안내]
054) 772-4041
[이용시간]
매일 9:00 ~ 22:00 / 연중무휴
[이용가격]
성인 2,000원
청소년&군인 1,200원
어린이 600원
천 년의 역사와 함께 오감만족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여행지, 경주! 좀 더 편안한 경주여행을 꿈꾸신다면 아늑한 분위기의 한화리조트/경주와 가족 물놀이스팟, 경주 스프링돔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